본문 바로가기

Blog

호스팅 서버 이상으로 인해 접속이 불량했습니다.

알 수 없는 오류

현재까지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오류로 서버의 접속이 불량했습니다.
나름대로 준.전문가라고 생각하면서 살아왔는데 -_-
24시간 가까이 원인 조차 찾지 못하는 황당한 상황이 벌어졌었습니다.


'은사랑닷컴'이란 사이트로 리다이렉션이 이루어지는 현상 때문에
필요하지도 않은 인증서가 필요했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하여 ssl이 정상 작동하지 않았으며, 어쩌다가 정상적인 접근으로 초기 화면이 열리더라도 게시물을 클릭하면 에러 페이지가 보여지곤 했습니다.
XE와 관련하지 않은 페이지나 파일의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접근이 되었지만,
XE와 연동된 페이지의 경우에는 동일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IE8에서 보여졌던 에러메세지


크롬에서 보여졌던 에러 메세지


위와 같이 웹브라우저에 따라서 에러 메세지는 다르게 표현됩니다.
확실히 보안 문제의 경우에는 MS사의 제품들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IE8 버전이라서 에러 메세지와 안내 문구가 나타났지, IE6 였다면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IE6의 경우에는 MS에서 조차 지원을 멈춘 사용해서는 안되는 수준의 웹브라우저입니다. 유저분들의 IE 업그레이드를 적극 권장합니다.)


아무튼 어떤 경로로 왜, 어떻게, 어떤 부분에 문제가 생겼는지 지금까지도 파악하지 못한 무능함에 괴로워하고 있지만,
호스팅사나 XE의 Core Issue Tracker에서 조차 문제의 원인이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물론 본인에게 직접 일어난 일이 아니다보니,
수동적인 반응에 그친 이유 일 수도 있지만, 심각한 결점과 함께 오류가 포함되어 있다고 확신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자존심이 상해있는 상태이지만,
해당 내용을 링크하기로 합니다.

XE의 Core Issue Tracker에 제기한 원문
http://xe.xpressengine.net/?mid=issuetracker&act=dispIssuetrackerViewIssue&document_srl=18928267

허접한 해결 과정

현재 홈페이지는 일단 정상화 되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조차 찾아내지 못한 만큼, 완벽하게 해결했다거나 문제를 수정했다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백업 데이터를 통해서 xe를 전체  복구하는 방법으로 일단은 접속은 가능해졌습니다.

이 방법은
가장 늦게 시도하려고 했었는데, 호스팅사에서 무단으로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뚜렷한 해결 방안도 없었던터라 호스팅사의 조치에 불만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제가 임의로 설정하거나 원했던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리다이렉션이 엉뚱한 쇼핑몰로 연결 된다거나
당연히 인증서 따위는 준비해놓지도 않았고, 원하는 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https로 연결되는 등의 증상으로 인해서 SSL 에러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한 번이라도 같은 증상을 더 겪게 된다면,
해결하고자 노력해보기는 하겠지만 마음 편하게 백업 데이터를 통한 복구를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하겠습니다.

생업이 따로 있는 입장이다보니, 전처럼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캐내는 열정이 식은 이유도 한 몫하지만
슬슬 나이를 먹는 입장이고 -_-
몇 년 이상을 놀았더니 손도 머리도 굳어서 사소한 코딩 조차 생소해진 이유가 가장 크다 하겠습니다.

난관 봉착

애초에는 주말에 1년치 밀린 포스팅을 밤을 새워서라도 끝마치고
이제부터는 밀린 숙제 해치우는 형태가 아니라 제대로  포스팅하고 싶었는데,
뜻하지 않은 오류로 인해서 주말이 날아가 버렸습니다 ㅠㅠ

하지만, 아무리 늦어도 6월 안으로 밀린 포스팅 숙제를 해결하고
늦어도 7월부터는 열심히 포스팅하려고합니다.